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넷플릭스 vs 왓챠플레이 vs 확인해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1. 24. 05:27

    필자는 30대이다. 필자에게 있어서 영상 컨텐츠를 보는 노하우는, 자신이 대별로 조금씩 다르다. 초등 학교 때 MBC드라마 M(엠)을 보려고 밤 9시 50분까지 기다렸다. 키가 크지 않다는 엄마의 협박에도 밤까지 기다려야 했습니다. 본방사수 외에는 M을 볼 수 있는 노하우가 없었기 때문이었다.


    >


    그러다가 중학생이 되자 케이블 개국과 함께 볼거리가 급증해 즐거웠다. 영화를 직접 볼 수 있는 나쁘지는 않다가 됐으니 상륙지는 더 넓었다. 비결은 두 가지였다. 비디오테이프도CD를대여하는겁니다. 두 개를 함께 빌려주는 대여점도 있었다. 비디오테이프는 TV와 연결돼 있고 CD는 컴퓨터에 넣어 봤다. 고등학생이 되자 DVD로 영화를 소비했습니다. CD보다 진일보한 저장매체다. 그러다가 대학생이 되고 나서 IPTV라고 하는 것이 나쁘지 않았고, 또 한번 신세계를 경험했습니다. 원하는 주문형비디오(VoD)를 언제든지 고를 수 있었다. 굳이 본방 사수를 안 해도 첫 000원을 내면 놓친 드라마를 볼 수 있었다.-호랑이의 후광이던 시절의 스토리 같다. 그때 그때는 그랬다. 직장인이 된 요즘은 어떨까. IPTV 나쁘지 않고 넷플릭스에서 JTBC 드라마 스카이캐슬을 본 더실리, 유튜브에서 주요 장면을 복기하기도 한다.채널이 나쁘지 않고 방송국을 신경 쓰지 않는다. 재미있는 동영상 콘텐츠를 보기 위해 플랫폼과 플랫폼을 돌아다닌다. 요즘 영상 소비 트렌드입니다.이런 흐름에는 손쉽게 가입하고 구독할 수 있는 유료 동영상 서비스인 OTT(Over The Top) 확대가 큰 영향을 미쳤다. OTT란 무엇일까. 직역하면 셋톱박스를 넘는다는 뜻입니다. 즉 셋톱박스 없이 인터넷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 영화, 교육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유료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4개를 비교 분석한다. 통신사 OTT는 제외하였습니다. KT는 올레TV 모바일, LG U+ 모바일TV, SKT의 옥수수(oksusu) 등입니다. 유료형프리미엄서비스가있지만유튜브도제외했습니다.


    넷플릭스는 각국 드라마 몰아서 보는 본인 색다른 소재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즐기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드라마는 미국뿐 아니라 영국 korea, 중국, 대만 1개 등 다양하다.


    >


    오리지날 컨텐츠는 넷플릭스가 자체 제작하는 넷플릭스에서만 볼 수 있는 컨텐츠를 스토리를 합니다. 다양한 주제, 점검적인 콘텐츠가 많다. 기존 드라마 본인의 영화에 질렸다면 오리지널 콘텐츠를 나쁘게 생각하지 않을 확률이 높다.한국을 대표하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는 킹덤(김은희 작가), 옥자(봉준호 감독) 등이 있다. 한국의 콘텐츠는 많지 않다. 한국 콘텐츠를 중점적으로 즐기고 싶은 소비자에게 넷플릭스가 맞지 않을 수도 있다.특히 기묘한 이야기 루머 지정 생존자 등의 오리지널 콘텐츠는 넷플릭스에서만 볼 수 있는 독자적인 영상이었다.


    >


    넷플릭스는 추천 알고리즘 기능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추측해 추천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무엇을 보는지 상념 하테테로울 주는 1 있다. 과거의 넷플릭스는 콘텐츠에 대한 평가와 리뷰를 제공하지 않는다. 그래서 생각보다 최근 영화는 업데이트가 안 되고 있다. 넷플릭스는 동시 접속 기능과 화질 때문에 요금을 따로 청구하고 있다. 가장 저렴한 베이식 멤버십은 동시 접속이 불가능하고 기본 화질을 제공하지만 월 9500원이라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구독할 수 있다. 동시 접속 둘 HD화질을 제공하는 스탠더드 멤버십은 만 2000원, 동시 접속 4명과 HD및 4K UHD화질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멤버십은 만 4500원이었다. 요금부의 소음을 줄이기 위해 여러 동료와 함께 구독하는 경우도 많다. ​ 높은 요금 때문에 주저한다면 1개월 무료 체험을 권하는 것이다. 1개월 다음은 자동 결제, 바라지 않으면 자동 결제를 막아 둘 수 있으므로 참고하자.


    >


    왓쳐플레이는 국내에서 만들어진 플랫폼이다. 이 20첫 6년 첫월에 공식 출시되어 현재까지 약 5만개 이상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넷플릭스와 대동소이하게 단편영화, 국내외 연작드라마, 다큐멘터리, 아이애니메이션, 시사교양 등 다양한 분야와 장르의 콘텐츠가 업데이트된다.왓처 플레이는 영화정보 애플리케이션 왓처에서 시작됐다. 그만큼 권장 알고리즘이 잘 구축되어 있다.왓처플레이의 강점은 사용자 평점. 영화 애호가들은 왓챠의 평점을 기준으로 영화를 선택하곤 해요. 와처플레이는 사용자의 실제 관람평가를 세밀하게 기록,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추천 영화를 제안합니다.


    >


    국내 드라마 등의 콘텐츠는 와처플레이가, 영화나 나쁘지 않다, 애니메이션 등은 넷플릭스가 콘텐츠 우위에 있다고 보면 된다.​ 왓챠 플레이 또 월 이용을 물어야 하고 현재 월 7,900원(부가세 포함)이었다. 여기에 3개월 단위로 결제할 경우 조금 할인이 적용되고 3개월 20,900원(2,800원 할인)6개월 39,900원(7,500원 할인)12개월 73,900원(20,900원 할인)가 부과된다.​ 왓챠 플레이 또 빨가웅토하나프지앙아로ー, 총 5대의 기기까지 동시 시청할 수 있고 시청 기기는 설정 페이지에서 관리할 수 있다. 스마트폰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태블릿PC, 노트북컴퓨터(애기플맥 포함) 등에서는 왓처플레이 앱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웹브라우저로 시청하면 된다. TV로 보기에는 왓쳐플레이를 기본 지원하는 스마트TV 나쁘지 않다, 셋톱박스(구글 플레이스토어 지원 셋톱박스 포함)를 사용하면 된다.​ 왓챠 플레이도 넷플릭스와 마찬가지로 1개월 무료 체험을 할 수 있다. ​


    관인하는 지상파 3사의 드라마, 예능을 좋아한다 면북을 선택해야 한다. 천천히는, 국내 토지를 팔아 3사의 컨텐츠를 공급한다. 만약 집에 TV가 없는 혼족이라면 IPTV를 보지 않고 푹을 구독하는 것도 좋은 비결이다. 생방송(라이브방송)은 비용 없이 무료로 공급하기 때문이다.


    >


    VoD를 골라보고 생방송을 볼 수 있다면 IPTV의 대안이 될 수 있다. 과거에 지상파에서 방영된 드라마, 예능도 볼 수 있다. 다만 CJ ENM 계열사의 케이블 채널 콘텐츠는 서비스되지 않고 있다.​'모래 시계''수사 반장'등 1980~1990년대 드라마까지 제공한다. 심지어 토지를 팔고, 종합 편성 채널 프로그램이 실시간 방송되고 5분 만에 제공되는 '퀵 VOD'도 차별화 포인트다.


    >


    '인사이드 훅'에서는 '먹방', '여행', '채팅로' 등 이슈성 높은 트렌드 키워드와 함께 '힐링', '불금', '로맨틱' 등 개인별 취합 필터를 통해 개인 개취 이계의 형세에 맞춘 VoD가 재공된다. AI 기술을 통해 화제성 데이터와 TV 시청 데이터를 융합해 추천의 정확도를 높였다.태그 검색은 여하나 장르 개인 개취 방송국 등 까다로운 조건을 선택해 원하는 방송 VOD 및 영화 목록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


    또 다시 보고 싶은 메뉴를 신설해 오랫동안 이 지역 본인도 사랑받아 온 명작 드라마,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등을 해마다 모아준다.​ 요금제는 모바일 기기 전용 월 6900원, TV까지 볼 수가 풀 HD상품을 월 1만 900원에 제공한다.그래서 푹 옥수수와 통합 플랫폼을 내놓는다. SK텔레콤은 요금 인하 경쟁에 가세해 넷플릭스와 정면 승부를 벌일 것으로 보인다. 빠른 시일 내에 통합 플랫폼이 출시되면 넷플릭스와 비교해보고 구독을 결정해도 되지 않을까.


    나쁘지 않은 CJ 계열 프로그램은 꽤 괜찮다는 소비자는 티빙을 선택하면 된다. 티빙은 tvN, Mnet, 투니버스 등 CJENM 케이블 채널을 스트리밍으로 제공합니다. JTBC, YTN 등 다양한 채널을 시청할 수 있으며 실시간 TV방송도 시청할 수 있다.


    >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티 병 무제한'에서 월 5900원이었다. PC, 스마트 폰, 태블릿, 크롬 캐스트로 디 병 위 모든 방송과 월 정액 무제한으로 극장 내 영화 500여편을 시청할 수 있다.


    >


    가장 비싼 요금제는 '무제한 플러스'15,900원이었다. PC, 스마트 폰, 태블릿, 크롬 캐스트, 스마트 TV(삼성/LG)안드로이드 TV에서 티 병의 모든 방송과 월 정액 무제한으로 극장 내 영화 50여편을 초 고화질(1080P)에서 시청할 수 있다. ​ 티 병 이용자 중 2049세대의 비율은 90.8%에 달했다. 이 중 70퍼센트는 여성이었다. CJ ENM관계자는 "티 병에 상위 프로그램의 시청자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미스터 선샤인'' 알고 있는 아내''백 하나의 낭군님'은 각각 여성 시청자의 비중이 70.3%, 71%, 81.8%로 집계됐다"," 젊은 시청자에 지난 유헹룰 모은 '쇼 미 더 머니 트리플 세븐'은 1034세대의 비율이 83.8%,'프로듀스 48'은 74.7%로 연구된 "이라고 밝혔다.​텍 플러스 에디터 김지혜 tech-plus@naver.com​


    >



    댓글

Designed by Tistory.